2018년 11월 21일

How to use Morning-after Pill

사후피임약, 어떻게 복용해야 할까요?

By In LIFE

사후피임약,
제대로 알고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원치 않는 임신을 막아주고, 더 나아가 성병 예방까지 도와주는 다양한 피임 방법은 성 문화가 점점 발전해가는 요즈음 남녀노소 누구나 꼭 알고 있어야 하는 필수 상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응급 피임약(사후피임약)은 콘돔이나 일반 피임약 보다 사용 빈도가 낮아서인지, 구입 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하기 때문인지 자세히 알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실정입니다.
여러분은 사후 피임약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사후피임약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와 꼭 알아두어야 하는 팁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후피임약의 피임 효과

관계 후 12~24시간 이내 복용 95%
48시간 이내 복용 85%
72시간 이내 복용 58%

사후피임약은 자궁벽을 부풀게 하고 탈락시켜 수정란이 착상하지 못하도록 하는 약품입니다. 이미 착상된 경우 효과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약을 복용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위 그래프에서 아실 수 있듯이 시간이 지날수록 피임 성공률이 현저히 떨어지며,  늦어도 72시간 내에 복용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후피임이 필요하실 경우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인기글
  • CATEGORY
  • 블로그 구독하기

    새 글이 올라올 때 마다 이메일로 알람을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새글의 알림을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 사후피임약 복용시의 주의사항은?

    앞서 말씀드린 72시간 이내 복용 이외에도 특별히 신경쓰셔야 할 점이 또 한 가지 있는데요. 사후피임약은 고용량의 호르몬을 투약하여 피임이 되지 않도록 조절하는 약물이라 여성의 몸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사후피임약은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복용하는 응급약으로 생각하고 자주 복용하셔서는 안 됩니다. 사후피임약의 성분을 한 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성분에 언급된 levonorgestrel은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피임약에도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문제는 그 함량인데요. 보통 약국용 피임약에 들어있는 levonorgestrel은 1회 사용량이 적게는 0.05mg에서 많아야 0.15mg입니다. 그런데 사후피임약은 1회에 1.5mg를 사용해야 하죠. 즉,  호르몬이 평소에 사용하는 피임약의 최소 10배 이상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체의 호르몬은 조금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변화하는데, 일반적인 상용량의 10배 이상을 한 번에 투약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몸에 무리가 가는 게 당연하겠죠. 

    사후피임약의 부작용은?

    사후피임약이 가져오는 부작용으로는 심한 구역감, 구토, 부정출혈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생리불순, 생리통, 여드름, 피로, 어지럼증, 근육통, 허리통증 등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요. 또 간혹 성욕이 저하되거나 질출혈, 질 분비물 증가, 안면 홍조나 월경 전 증후군(PMS)등이 나타나는 일도 있어 복용 전 반드시 신중하게 생각하고 복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TIP! 
    사후피임약은 인체에 여러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보호자의 동의 없이 의사 처방만 있으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사후피임약 처방 기록은 남게 되며, 약 1~2만원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을 먹는다고 해서 100%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사후피임약을 사용했지만 결국 임신이 된 사례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요. 약을 투약하신 후 3~4주 이내에 생리 출혈이 없으면 무조건 임신 테스트를 실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복통이나 부정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임신 테스트를 해보셔야 합니다. 약을 먹은 후 생리 출혈은 보통, 원래 생리를 시작해야 하는 날짜보다 일주일 더 일찍 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여성의 몸에 무리를 주는 사후피임약을 사용할 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 전에 다른 피임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관계 전 콘돔을 사용하면 임신 확률을 낮추는 것은 물론, 많은 종류의 성병까지 예방할 수 있으므로 파트너 분과 상의하여 콘돔을 착용한 후 바람직하고 안전한 관계를 가지실 것을 권장합니다.

    Written by Dr. Chun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전임의 출신. 현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 하이닥터스의원 비뇨기과 전문의 재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