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일

Carin Wear

요실금 방지를 위한 웨어러블 제품 '카린웨어'

By In LIFE

지난 몇년간 웨어러블 기기들이 급격히 보급화되면서 스마트 워치 등의 간편한 장비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요실금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웨어러블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고 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으로 심한 다이어트, 격한 운동을 즐겨하는 젊은 여성부터 출산, 노화의 과정을 겪은 중년 여성까지 나이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인데요. 이는 소변이 새는 불편함으로 인해 외부활동을 꺼리게 되고 신경이 예민해지면서 대인관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미리 예방을 하거나 증상 발생시 초기에 빠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는 요실금 방지를 위해 만들어진 웨어러블 제품,
“Carin Wear”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텐데요.

카린웨어는 운동을 돕는 앱과 패드가 없는 보호 속옷, 그리고 그 곳에 장착하는 작은 센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보호속옷은 패드가 없음에도 소변이 새는 것을 약 20ml 정도 흡수할 정도로 흡수력이 뛰어나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카린 측에 따르면 이 보호속옷을 있는 것만으로도 3만여장의 패드를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속옷에 장착한 카린센서는 운동의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팬티에 샌 소변의 양도 함께 측정하여 요실금 증상이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 등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충전시 96시간 사용 가능한 카린웨어
▶ 운동을 도와주고 진행 상황을 측정해주는 전용 앱 (사진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

카린웨어 패키지는 한 개의 속옷과 센서, 센커 커버와 충전기, 가이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격은 $129. 앱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버전이 준비되어 있으며, 동기화를 통해 간단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센서는 충전식으로, 센서를 특수 장치에 놓고 컴퓨터의 USB포트에 꽂아두기만 하면 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낯선 제품인 만큼 과연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품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제작자인 카린도 이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답변하지 않지만, 4주간 꾸준히 운동을 지속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 말합니다. 실제로 병원에서도 요실금 환자들에게 골반 운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만큼, 무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라 보입니다.

무작정 케겔운동을 하는 것에 대해 지루함을 느끼고 계시거나 의욕이 없을 경우, 운동이 되고 있기는 한지, 효과는 있는건지 궁금하신 경우 카린 웨어를 사용한다면 매일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한편,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고 보다 빠른 요실금 개선 효과를 원한다면 수술로써 요실금 증상을 개선하는 것 역시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서 정확한 증상과 상태를 검사 받으신 후 나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들?

최근들어 요실금은 중년 여성 뿐만 아니라 젊은 여성들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격한 운동을 했을 경우, 심한 다이어트로 신체 균형이 무진 경우, 방광을 자극하는 카페인의 과다 섭취 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이런 이유로 출산을 겪지 않았는데도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는 여성들은 점점 늘어나는 반면, 비뇨기과를 찾으시는 빈도는 여전히 그리 높지 않습니다. 소변이 샌다고 말하기 부끄러워서 방문을 꺼리시는 분들도 계시고, 남자 의사 앞에서 중요 부위를 보여주기가 껄끄러워서 그렇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요실금은 초기일 경우 수술 없이 행동요법이나 기구, 약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반면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피하므로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 받으시기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병원에서 상담을 받지 못하고 걱정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요실금에 관해 잘못 알려진 정보들을 바로잡아 보겠습니다.

1. 요실금은 출산을 하면 무조건 걸린다?​

아닙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골반근육이 손상되거나 약화될 수 있지만, 골반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하는 등의 방법으로 요실금에 걸리지 않는 여성들도 많이 있습니다. 

2. 요실금은 중년 여성들만 걸린다?​

아닙니다. 과거에는 출산, 노화, 폐경에 의해 요도와 방광을 받쳐주는 근육이 손상됨에 따라 중년 여성들에게 주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도 스트레스, 격한 운동, 심한 다이어트, 방광을 자극하는 음료 섭취 등의 이유로 출산을 하지 않고도 요실금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요실금은 무조건 수술해야 한다?

아닙니다. 초기에 심하지 않은 요실금 증상은 행동요법, 각종 기구, 약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편, 요실금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이 불가피합니다.

요실금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피부발진이 일어날 수 있으며, 요로감염 발생 위험도 증가하고 사회활동을 하는데에도 제약이 따릅니다. 더불어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더욱 악화되며,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치료기간이 더욱 늘어날 수 있어 초기에 빠르게 치료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신장방광초음파와 방광내시경을 실시하여 환자분이 어떤 종류의 요실금인지, 어느 정도의 심각성인지 파악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과 행동치료를 먼저 시행하고 있으며, 약물 복용이 어렵거나 약물에 효과가 없을 경우 보톡스 방광 주입술이나 천수 신경 조절술 등을 시행해보기도 합니다. 불가피하게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국소 혹은 수면 마취를 하므로 수술 시 통증이 거의 없으며, 높은 치료 성공률을 보이고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비뇨기과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인기글
  • CATEGORY
  • 블로그 구독하기

    새 글이 올라올 때 마다 이메일로 알람을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새글의 알림을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 Written by Dr. Chun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전임의 출신. 현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 하이닥터스의원 비뇨기과 전문의 재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