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4일

All About Menstrual cup 2

생리컵에 대한 모든 것 2

By In LIFE

생리컵에 대한 10가지 QnA

앞서 작성했던 포스팅 ‘생리컵에 관한 모든 것 1’에서 생리컵의 정의와 장단점,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우리에게 낯선 물건인 만큼 기본적인 정보 외에도 생리컵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일들에 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오늘은 생리컵에 관해 가장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내용을 선정하여 정리해보았는데요. 생리컵 사용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생리컵의 부작용은 없나요?

우리나라에서는 낯선 생리용품이지만, 외국에서는 이미 70여년 간 사용되어 온 생리용품인 생리컵은 아직까지 이런 부작용이 있다고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오히려 장시간 사용하고 있을 시 독성쇼크증후군이 올 수 있는 탐폰 등에 비해 안전한 생리용품이라고 할 수 있죠.

2. 그럼 왜 우리나라에서는 생리컵이 불법인가요?

이전까지 한국에서 생리컵 판매가 불법이었던 이유는 생리컵 자체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식약청의 안전성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식 수입이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생리컵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지난 17년 식약처에서도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여, 2017년 12월 7일부터 생리컵의 수입을 허가했습니다. 
식약처가 최초로 국내 수입을 허가한 제품은 미국 Femcap사가 제조하여 현재 미국, 캐나다, 유럽 등 10여개국에서 판매하는 ‘페미사이클’이라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을 필두로 하여 앞으로 도 많은 종류의 생리컵이 국내에 정식 수입 허가를 받게 되리라는 전망입니다. 결론적으로, 더이상 우리나라에서 생리컵을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3. 생리혈이 역류하면 어떻게 하죠?

이 부분을 많이들 걱정하시더라고요.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간단한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혈은 자궁에서 만들어져 자궁 경부를 통해 질로 흘러내려가게 됩니다. 우리의 신체는 한 번 질로 흘러내려간 생리혈이 절대 다시 자궁으로 역류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생리 기간동안 물구나무 서기를 한다고 해서 생리혈이 다시 자궁 안으로 들어가게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생리혈이 역류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4. 미성년자도 생리컵을 사용할 수 있나요?

이미 외국에서는 13세 정도의 어린이들도 생리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명 생리컵 리뷰어 중에는 16세의 청소년도 있고요. 물론 아직 육체가 미성숙한 만큼 성인에 비해 좀 더 적응이 어려울 수는 있으므로 처음 생리컵을 사용하는 미성년자라면 작은 컵으로 시작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5. 질이 늘어나면 어떻게 하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생리컵을 사용해도 질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여성의 질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생리컵으로 질이 늘어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오히려 성경험이 많을수록, 생리컵을 사용할수록 질 근육이 발달되기 때문에 늘어나기는 커녕 그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 경험이 많을수록 질이 늘어난다는 이야기 역시 속설일 뿐이고요.

6. 처녀막이 손상되지는 않을까요?

온스타일 건강프로그램 <바디 액츄얼리>

이미 여성건강을 다룬 TV프로그램에서 한 차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다룬 적이 있습니다. 처녀막은 많이들 잘못 알고 계시는 것처럼 질의 입구를 막고 있는 막이 아니라, 단면으로 보았을 때 질 내경에 동그랗게 테두리를 두르고 있는 모양이라고 합니다. 사실 처녀막이 정말 막이라면 생리는 나올 수가 없는 구조죠. 그렇기 때문에 생리컵이 질을 지나면서 처녀막을 찢을까봐 걱정 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7. 넣고 뺄 때 너무 아파요

생리컵을 처음 사용하신다면 무조건 생리컵만 사용하려고 애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탐폰이나 생리대를 병행하여 사용하시면서 조금씩 생리컵 사용 시간을 늘리실 것을 권장합니다. 완전히 익숙해지기 전에는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조급해하지 마시고 몸의 긴장을 푸신 후 넣고 빼시는 것이 좋으며, 러브젤 등의 윤활제를 함께 사용하시면 더욱 수월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8. 생리컵이 얼마나 찼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생리컵이 얼마나 찼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처음 생리컵을 사용하는 시기에, 생리컵과 생리대를 병행한 후 최대 몇시간을 버틸 수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생리컵이 꽉 차면 생리혈이 한 두 방울씩 새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한 번 해보면, 생리컵을 몇 시간에 한 번 갈아야 할 지 가늠을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생리량이 다르기 때문에 그 점도 함께 고려해서 기록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9. 생리컵이 비위생적이지 않나요?

질 내부는 강한 산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어지간한 세균은 다 자궁경부로 들어가지 못하고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용 후 잘 씻고, 사용하지 않을 때 청결한 장소에 보관해주시만 하면 세균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10. 바깥에서는 어떻게 갈아야 하나요?

물병에 물을 담아서 들고간 후 생리컵을 빼서 물로 씻습니다. 그런 다음 다시 넣으시면 됩니다. 간혹 물병 소지가 어려우신 분들은 물티슈를 사용하시기도 하는데, 면역 체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생리컵에 관해 많이들 갖고 계시던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궁금증이 조금은 해소가 되셨을까요? 아직 국내에는 생리컵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어 소개해드리고 싶은 정보들이 무궁무진합니다. 
생리컵을 착용한 상태에서 성관계를 할 수 있는지, 생리컵을 착용한 상태로 대소변을 볼 수 있는지, 생리컵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앞으로도 꾸준히 생리컵에 관한 정보들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빠른 시일내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기글
  • CATEGORY
  • 블로그 구독하기

    새 글이 올라올 때 마다 이메일로 알람을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새글의 알림을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 Written by Dr. Chun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전임의 출신. 현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 하이닥터스의원 비뇨기과 전문의 재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