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9일

Secret of Superfood Cranberry

크랜베리의 효능

By In LIFE

한 번 걸리면 잦은 재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방광염. 특히 여성의 요도는 남성의 요도보다 약 5분의 1 정도로 짧기 때문에 질과 항문 주위의 세균들이 방광에 침입하기 쉬워 더욱 방광염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방광염은 특히 잦은 재발로 인해 고생하는 여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와 더불어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여성을 괴롭히는 방광염의 예방법으로는 먼저 물 많이 마시기, 면역력 키우기, 충분한 휴식 취하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방광염 예방에 크랜베리가 탁월한 효과를 보여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고 해서 오늘은 크랜베리가 방광염 예방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랜베리 유효성분인 PAC는
20~60대 여성들의 방광염과 붓기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 조사결과

크랜베리는 자유산화물질에 의한 체내 손상을 줄이면서 소변 성분의 산성화를 초래하여 항균 및 정균 작용을 하며, 요로 감염의 주원인인 대장균이 요로 상피에 유착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재발성 요로감염증 여성의 경우, 크랜베리 PAC 성분의 식품을 정기적으로 복용 시 요로 감염의 빈도가 약 30% 이상 저하되는 것이 확인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프로안토시아닌 (proanthocyanidins)이라는 강력한 항염, 항암성분으로 암 예방 효과 및 심장질환 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방광염 예방을 위해 크랜베리를 즐겨 먹고 있다고 합니다.

베리류 중에서도 크랜베리에만 유일하게 있다고 알려진 ‘A타입 프로안토시아니딘’은 방광염을 유발하는 균이 내장기관 벽에 달라 붙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비타민 A, 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대장균과 같은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시키며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해버리는 효능이 있어 평소 크랜베리를 꾸준히 잘만 섭취한다면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방광염 예방을 위해 크랜베리 섭취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건조 크랜베리의 경우 하루에 28g, 크랜베리 주스의 경우에는 250ml를 매일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천연항생제 라고도 불리는 크랜베리는 방광염에 좋으며, 크랜베리 500mg를 매일 먹는 것이 항생제를 먹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 K. Sengupta et al., A Randomized, Double Blind, Controlled, Dose Dependent Clinical Trial to Evaluate the Efficacy of a Proanthocyanidin Standardized Whole Cranberry (Vaccinium macrocarpon) Powder on Infections of the Urinary Tract. Current Bioactive Compounds 2011, 7, 39-46
  • 인기글
  • CATEGORY
  • 블로그 구독하기

    새 글이 올라올 때 마다 이메일로 알람을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새글의 알림을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 단, 한가지 주의할 점은 냉동과일 상태로 드셔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크랜베리는 매우 신 맛이 나기 때문에 당 처리 없이 착즙만 거친 크랜베리 주스를 그대로 섭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당 처리를 거친 쥬스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크랜베리주스는 13Brix 정도의 당도를 갖습니다. 착즙한 크랜베리보다는 액상과당, 정백당 등으로 맛을 보정하여 주스 타입의 제품이 되는 겁니다. 아무래도 당이 많이 들어가면 온전한 크랜베리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죠. 당으로 인한 다른 부작용도 걱정이 되고요.

    건조 크랜베리의 경우도 당절임 크랜베리를 건조시켜서 달콤한 맛으로 보완하여 유통되는 제품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제품을 드실 때는 꼭 당분의 첨가나 기타 첨가물에 대한 부분을 한 번 체크해보시길 권장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크랜베리 천연 그대로를 추출하여 당 처리 없이 캡슐타입으로 섭취하는 것인데, 맛을 느낄 새 없이 삼키면 되기 때문으로 크랜베리의 유효성분만을 섭취하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방광염에 걸렸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크랜베리는 방광염에 탁월한 예방효과를 보이고 있어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계시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방광염에 걸렸다면, 크랜베리 섭취만으로는 개선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가까운 비뇨기과(비뇨의학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 결과를 통해 치료를 시작해 나가시기를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Written by Dr. Chun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전임의 출신. 현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 하이닥터스의원 비뇨기과 전문의 재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