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27일

생리주기 어플, 사용하고 계신가요?

비뇨기과 여자전문의가 알려주는 생리주기 어플이야기

By In LIFE

Written by Dr.Chun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전임의 출신
현 부산 서면 하이닥터스의원 비뇨의학과 전문의 원장

나의 생리 주기,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비뇨기과에서 다루는 질환들의 특성상 환자분들께 “마지막으로 생리 하신 지 얼마나 되셨나요?” 또는 “생리주기는 규칙적인 편이신가요?” 같은 질문을 드리게 될 때가 있습니다. 정확히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잘 기억이 안 난다거나 언제쯤이었던 것 같다고 부정확하게 기억을 더듬으며 말씀하시는 분이 더 많습니다.
내 생리 주기를 정확히 아는 것은 병원 진료 시에도 도움이 되지만 피임을 해야 할 때나 다이어트를 할 때, 여행 계획이 있을 때 같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바쁘게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아무래도 체크하기를 잊어버리기가 십상입니다. 그런 현대인들을 위해 생리 주기를 간편하게 체크하고 배란일과 생리 예정일을 알려주는 생리 주기 앱들이 하나 둘 개발되었습니다.

생리주기 뿐만 아니라 컨디션 체크까지

2, 30대 여성 환자분들은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다 보니 생리 주기를 여쭤보면 앱을 실행해서 확인한 후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더러 계신데요. 생리 주기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기분과 식욕, 생리 전 증후군 등 생리와 관련된 여러 인체의 변화까지 예상하고 알려주는 것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스마트폰 활용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중, 장년 여성분들도 앱을 설치하기만 하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만큼 사용법도 간단하고 직관적이더군요. 그래서 직접 생리 주기 앱들 몇 종류를 설치하고 사용해 본 후, 간단한 특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하다 싶은 앱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인기글
  • CATEGORY
  • 블로그 구독하기

    새 글이 올라올 때 마다 이메일로 알람을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새글의 알림을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 추천 01. 플로FLO

      장  점   
    디자인과 가독성을 신경쓴다면 추천하는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 눈에 확 들어오는 정보성. 생리 주기를 확인할 용도인지, 임신 계획을 짜는 중인지, 이미 임신중이라 출산을 계획하는 중인지에 따라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임신 한 후에도 새로 임신 관련 앱을 받을 필요가 없다. 생리주기 외에도 체중과 수면량, 물 섭취량 등 몸 컨디션과 관련된 주요 정보들을 기록할 수 있어 주기에 따른 내 몸의 변화를 보기 좋게 정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다운로드   
    ▶ 구글 앱스토어 바로가기 
    ▶ 애플스토어 바로가기 

    추천 02. 내 캘린더

      장  점   
    귀엽고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디자인. 내가 직접 고른 마스코트 캐릭터가 생리 주기와 함께 매일 그 날의 임신 확률을 알려준다. 복잡한 기능을 빼고 과감하게 생리 주기 안내에 올인. 로그인을 하면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해 이용자 간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나의 체중 및 체온 변화를 그래프와 도표로 확인할 수 있어 쉽고 빠르게 증감 추세를 알아볼 수 있다.

      단  점   
    달력에서 바로 그날 그날의 기분이나 상태를 추가할 수 없고, 메모 추가 탭에서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 다소 번거로울 수 있다. 주기 계산이 정확한 편이지만 생리 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직접 수정해야 한다는 귀찮음이 있음. 다양한 콘텐츠 없이 ‘생리 주기’에만 집중한 앱이라 많은 부가 기능을 기대하기 어려움.

      다운로드   
    ▶ 구글 앱스토어 바로가기 

    추천 03. 핑크 다이어리

      장  점   
    대한산부인과협회 공식앱으로 공신력이 있음. 깔끔하고 사랑스러운 디자인. 생리 주기 계산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 변화로 인한 여드름, 불면증, 식욕, 가슴 붓기 등을 기록할 수 있다.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산부인과를 보여주는 것 역시 다른 앱과 차별화 되는 장점. 앱 내부 쇼핑몰에서 생리대, 향수, 임신 테스트기 등 많은 여성/임신 관련 용품들을 구입할 수 있으며 매거진 탭에는 웹툰, 정보, 뷰티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마련되어 있는 복합적인 기능성 앱.

      단  점   
    생리주기 확인만이 목적일 경우 쓸데없이 데이터가 나간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만큼 많은 컨텐츠들. 앱 군데군데 성형외과 등의 병원 광고와 제품 광고들이 들어 있다는 점. 

      다운로드   
    ▶ 구글 앱스토어 바로가기 
    ▶ 애플스토어 바로가기 

    추천 04. 봄 캘린더

      장  점   
    직관적이고 알아보기 쉬운 인터페이스 디자인. 예상 생리기간, 일자와 평균 생리기간, 일자를 종합하여 오래 사용할수록 정확도 높은 예상 일자를 알려줌. 내 생리기간과 주기의 통계를 계산하여 보고서를 확인시켜주는 자동 통계 기능(on/off 가능). 그날 그날의 예상 기분과 컨디션, 성욕 등을 예측하여 적절한 조언을 제공해 줌.
    생리전 증후군을 줄이는 방법이나 관계 후 출혈 시 대처방법 같은 유용한 팁을 제공하며, 빈번월경이나 과다월경으로 의심될 경우 산부인과에서 상담을 받아보라는 알람메시지를 출력한다.

      단  점   
    매일 아침 오늘의 상태를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오는 것, 또는 생리가 늦어지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 알람이 오는 것이 귀찮을 수 있다.

      다운로드   
    ▶ 구글 앱스토어 바로가기 
    ▶ 애플스토어 바로가기 
     

    다양한 생리 주기 앱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간략하게 소개해보았는데요. 내게는 어떤 앱이 가장 적합할 것 같은지 결정을 내리셨나요? 제가 소개한 앱들 외에도 다양한 생리 주기 계산 앱들이 출시되어 있고, 앞으로도 출시 될 예정입니다. 내게 가장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신 후, 한 가지 정도는 설치하고 꾸준히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내 생리 주기 및 생리량의 변화를 알고 있으면 여성호르몬의 변화를 확인할 때도 큰 도움이 될 뿐더러, 다낭성난소증후군 등 자궁 관련 질환이 생긴 것은 아닌지 스스로 생각하고 검사를 받으러 가게 해 주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거든요. 
    검사를 받기가 민망하다는 이유로 산부인과나 비뇨기과 내원을 꺼리시는 여성분들이 아직 많은 실정이지만, 여성의 몸은 아주 섬세하고 예민하기에 오히려 더 정확한 검사와 진료가 필요합니다. 초기에 검사를 받으면 수술 없이 약물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여성질환들이 많으니 내 몸에 무언가 이상이 생긴 것 같다면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가까운 비뇨기과로 내원해주세요. 

    Written by Dr. Chun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전임의 출신. 현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 하이닥터스의원 비뇨기과 전문의 재임.